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패션뷰티/화장품

향수 명칭의 종류 : 퍼퓸 파르푕, 오드 퍼퓸, 오드 뚜왈렛, 오 드 코롱, 향 노트

by DDoogddAK 2021. 2. 16.
반응형

향수 종류

: 퍼퓸 파르푕, 오드 퍼퓸, 오드 뚜왈렛, 오 드 코롱

향 노트

: 탑 노트 - 미들 노트 - 베이스 노트

향수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퍼퓸, 파르푕, 빠르펭 (perfume, parfum)

 

샤넬 N°5 퍼퓸 (좌), 블루 드 샤넬 퍼퓸 (우)

퍼퓸, 프랑스어로 파르푕, 빠르펭 등으로 발음하는 퍼퓸은 99%에 가까운 순도 높은 향료 비중이 약 20%로 가장 높습니다. 소량으로도 향이 진하고 오래 지속됩니다. 약 6시간 이상 향이 지속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소량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어 적은 양에도 비싼 가격을 자랑합니다.

오 드 파르푕, 오 드 퍼퓸, (Eau de parfum, EDP)

 

끌로에 오 드 퍼퓸 (좌), 샤넬 N°5 오 드 퍼퓸 (우)

'오(Eau)'는 물이라는 뜻이고, '드(de)'는 ~의라는 뜻입니다. 파르푕보다 향료 비중이 조금 더 낮은데 알코올 순도는 85~90%, 향료는 9~15% 정도입니다. 파르푕보다는 덜 진하지만 4~6시간 정도 지속되고, 적은 양으로도 풍부한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 드 뚜왈렛(Dau do toilette, EDT)

 

페라가모 인칸토 참 오 드 뚜왈렛(좌), 불가리 쁘띠마망 오 드 뚜왈렛(우)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접할 수 있는 오 드 뚜왈렛. EDT. 알코올 순도는 80~85%, 향료 농도는 5~10% 정도입니다. '뚜왈렛 Toilette'은 화장이라는 뜻인데 퍼퓸이나 오 드 퍼퓸보다 좀 더 가볍게 치장하듯 사용할 수 있다는 뜻도 있따고 합니다. 지속시간은 3~4시간 정도입니다.

오 드 코롱 (Eau de cologne)

 

조말론 코롱

지속 시간이 1~2시간 정도로 짧은 오 드 코롱은 흔히 코롱, 샤워 코롱이라고도 하며 가장 가볍습니다. 목욕이나 샤워 후에 뿌리거나 실내 환기 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알코올 순도는 75~80%, 농도는 3~5%정도입니다.

향수 종류를 알아보았다면, 이제 그 향수를 구성하는 향에 대해 알아볼까요?

향수 향/노트

향수는 여러 향료를 적절히 배합해서 만듭니다. 그런 각각 향의 특징, 특성, 콘셉트가 되어주는 것을 '노트'라고 합니다. 조화롭게 향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종류에 따라 시간대별로 향이 다르게 나기 때문에 그 단계를 조화롭게 쌓아올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 Obodai26, 출처 Pixabay

 

'노트'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자몽이나 레몬 등의 감귤류의 향이 나는 시트러스, 감귤계 외의 과일향인 프루티, 꽃향기인 플로럴, 따뜻한 나무 느낌의 우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향노루에서 얻는 향에서 착안한 머스크 등이 있습니다.

이 향료들은 증발 속도가 다 다른데, 톱노트-미들노트-베이스 노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톱노트

톱노트는 처음에 뿌렸을 때 느끼는 향으로 향수의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휘발성은 높고 가벼워 금방 사라지지만 구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 첫 향이 중요합니다.

미들 노트

미들 노트는 톱노트가 날아간 후 천천히 느낄 수 있습니다. 탑노트와 베이스노트 사이에서 가장 많은 오일 함유량을 가지고, 전반적인 향의 컨셉과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잔향이 약 5~6시간정도 지속됩니다.

베이스노트

베이스노트는 보통 가장 무거운 입자로 가장 마지막에 느낄 수 있는 잔향입니다. 미들노트와 함께 오래 지속되며 잔향이 남아있기 때문에 향수의 특징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